사단법인 유럽헌법학회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유럽헌법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유럽헌법학회는 15년 전 유럽연합창설조약을 연구했던 헌법· 행정법· 국제법학자들의 연구모임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유럽연합과 회원국의 공법과 인권· 생태· 4차산업혁명 등 새로이 등장하는 테마별 유럽법과 국제법을 연구하는 전문학술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시의성 있는 주제와 학술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정기 학술대회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유럽헌법연구」를 발간해오고 있으며, 연구포럼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학문적 교류를 세대와 전공영역을 아울러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질병에 의한 Mega-Catastrophe의 위협으로부터 당연하고 평범했던 삶의 아름다움을 위축당해 왔습니다. 여전히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과 공포는 잔존하지만 이제는 이를 극복하는 유럽과 영미법학자들의 백가쟁명(百家爭鳴)에 대한 연구와 우리 학회원들의 혜안(慧安)의 장을 만들고 실천할 때가 되었습니다.
유럽헌법학회의 자랑인 원로 회원님과 신진 학자의 편안하면서도 치열한 학문적 토론과 열기를 이제는 다시 재개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고 다양한 의견 개진을 통하여 비대면 방식의 활발한 논의의 장의 마련과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참여를 통해 어려움과 동시에 기회인 전환기의 대한민국 법학계의 학문적 역량을 성숙하도록 학회의 소명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럽헌법학회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1.1.1.
(사)한국유럽헌법학회 회장
경북대학교 교수 전 훈